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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AOS 소개 및 제조사

① iOS의 경우 선진국(미국, 일본 등)에서의 점유율이 특히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삼성 덕분에 Andriod OS 비중이 월등히 높지만

젊은 여성들의 경우에는 Andriod 대비 iOS 비중이 높은 점이 다소 흥미롭다.

iOS의 대표적인 제조사는 Apple(애플)이며

사실 iOS는 2007년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등을 위해
macOS기반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제이다.

② Andriod OS는 한국 애드테크 업계에서 통상 AOS라고 불리곤하다.
(사실 애드테크 업계 이외 UA 마케팅을 하는 인하우스 실무 담당자들도

많이들 이렇게 쓰고 그렇다보니 나도 AOS라고 칭하긴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AOS는 우리나라 한정 통용되는 용어이므로 주의하자.

대표적인 제조사는 삼성, 샤오미, Oppo, Vivo가 있으며

우리나라 삼성 이외 대부분 시장 점유율은 중국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특이점은 애플 이외에는 사용하지 못하는 단일 OS이며

Andriod OS와 다르게  오픈소스가 아니기에 소스코드는 공개되어있지 않다.

2022년 04월 iOS 14.5 업데이트 소식

2022년 4월 iOS 14.5 업데이트는 모바일 광고 업계에 큰 변화를 주었다.
먼저 iOS 14.5 업데이트를 설명하자면 애플에서 개인정보보호 강화 정책을

내세우며 앱 추적 투명성(ATT) 정책을 내놓게 된다.

이게 뭐냐면 쉽게 말해 광고 데이터를 수집 및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의 동의가 필요하고 동의를 해주지않는다면 타겟팅 광고가

사실상 불가능하며 광고 매체를 통하여 유저들을 모객(=UA 캠페인) 이후

유저들의 앱 내 이벤트가 유실 또는 광고 성과가 누락되고 있어
수많은 마케터 그리고 광고업계 종사자들은 머리가 아플지경이다.

물론 이러한 정책 변화에 발맞춰 MMP 회사들이 SKAdNetwork 활용하여

광고 추적 비동의 유저들을 추적하고 성과 누락은없다고하나

Apple의 개인정보보호 강화정책이후 Paid 매체 수요가 감소하며

온드 미디어 사용률이 증가하는거보면 영향이 없다고할 수 없다.

*온드미디어(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미디어 (대표적으로 자사 SNS 페이지가 있다)

전세계 OS별 시장 점유율

2022년 9월 기준 전세계 OS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Andriod 71.62% VS iOS 27.73%

OS별 광고 단가

통상 iOS 광고 단가가 Andriod보다 높다
광고 단가의 경우 딱 고정 단가이면 좋겠지만
앱카테고리, 국가, 시즌, 매체, 캠페인 목적 모두 고려 대상이 된다.

iOS 캠페인을 포기하면 안되는 이유?

사실 포기해도 된다. 만약 내 타겟군이 애플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집단이라면  굳이 iOS 광고를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만약 글로벌 UA 캠페인을 해야한다면?

전세계 Andriod 시장 점유율이 약 2.6배 많다.
하지만 단편적인 예시로 US(미국) JP(일본)의 경우는 어떨까?

미국의 경우 iOS 시장 점유율이 55%
일본의 경우 iOS 시장 점유일은 그보다 높은 65%

만약 주 고객이 젊은 여성이라면?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Andriod가 77%, 애플은 22%이다.

삼성에 힘을 입어 높은 Andriod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18~29세 여성 iOS 비율은 Andriod 보다 월등히 높다.

이외 알아두면 좋은 지식

- 구매력 (In App Purchase)의 경우도 선진국에서 점유율이 높은 iOS가 Andriod보다 높다.
- Andriod OS의 경우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Ad-Fraud가 상대적으로 Andriod에서 판을 친다.

광고플랫폼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Ad-Fraud는 정말 골치덩어리이며 MMP 내 솔루션이 있지만 더 많은 Fraudulent traffic

(프러드 트래픽)을 잡겠다고 Oganic까지 Bot 처리하는 경우도 있고 할말이 많지만  시작하면 포스팅이 안끝날 것 같아

이 부분은 추후 다루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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