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갓생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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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설명에 앞서

너무 딱딱한 글은 너무 Professional 하게 쓰지 않는 이상가독성이 떨어질 것 같아

이론은 정확하게 쓰대 애드테크 기업에 종사자로서의 개인적인 생각도 곁들여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실 해당 업계을 발을 디딘지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리마인드 및 기록&몰랐던 부분은 공부하는 목적에 초점을 두는 점은 참고부탁드립니다 :D 

 

 

본론으로 돌아가, 애드테크, 영어로 Adtech는 광고의 AD 기술의 TECH를 합친 합성어입니다.

영어로 다시 풀어쓴다면 Advertising Technology 라고 할 수 있겠으며 

즉, 디지털·모바일·빅데이터 등 첨단 IT기술이 적용된 광고기술을 뜻합니다.

 

애드테크, 사실 해당 관련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단어의 뜻으로도 유추하신 분들도

분명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더 나아가 요즘 HOT한 기술들을 접목시킨 광고기법까지

접근 하신 분들도 분명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애드테크에 대해 조금만 깊이들어가면

갑자기 머리가 질끈 아플거며 애드테크와 관련없는 다른 업계 종사자분들에게는 

생소한 단어 용어들이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비단 애드테크기업에 입사하고 몇달 동안은 

산업군부터 모든 용어들이 생소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거 없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리아픈 내용들은 배제하고 알기 쉬운 표현들로 써내려가려고합니다. 

 


애드테크 갑자기 언제부터 어디서부터 나타난 것인가? 

 

애드테크의 시작은 당연컨데 21세기 디지털 시대와 그에 따른 광고 생태계에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20세기 전통적인 광고시장에는 4대매체라고 불리우던 TV, 신문, 라디오, 잡지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광고산업에서 매체라고 하면 영어로 Publisher, 즉 광고 지면을 제공해주는 대상을 일컫습니다.

다시말해, 어떤 제품을 광고하고 싶은 A가 있다면 TV, 신문, 라디오, 잡지를 통하여 광고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약 20년이 흐른 21세기 광고시장이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 만약 여러분들이 동네에 운영중인 식당을 홍보를 해야한다면 위에 4개의 매체를 이용하실 건가요? "

물론 TV, 신문, 라디오, 잡지 불가능 하지는 않다 만약 광고비가 넘쳐난다면 가정에서 말입니다.

 

사실 위 질문에는 정답은 없을수도 있지만 해답만큼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저 식당의 주인이었다면 식당 광고를 보고 반응 한 사람들에 수만큼 매체에게 광고비를 지불할 것이며 

제 식당에 방문의사가 있을 것 같은 (EX: 식당 근처에 살고 팔고있는 메뉴에 관심있는 사람들) 광고를 송출할 거 같습니다. 

 

" 어떻게 식당 광고에 반응한 사람 수만큼만 매체에게 광고비를 지불해? " 

" 누가 내 식당 근처에 살면서 내가 파는 음식을 좋아할지 알고 그 사람들한테만 광고를 해? " 라며

 의문을 재기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현재 애드테크 산업에서는 위에 정도 쯤은 너무 당연하게 해내고 있습니다.

 

약간 이야기가 길어졌지만 결론적으로 애드테크는 전통적인 광고 생태계를 변화에 힘쓰고

광고를 보다 똑똑하게 하기 위해 탄생하게 되었고 지금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이 애드테크의 선두주자는 누구일까요? 

출처: APPSFLYER INDEX

위 순위표를 보고 구글, 페이스북, 스냅챗..응? 쟤네가 왜 저기있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미 마케터, 애드테크 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은 이미 광고시장에서 구글, 페이스북을

제외시킬래야 제외 시킬 수 없는 괴물들이라는 걸 알고 있을 겁니다.

한 예로 페이스북의 경우 2018년 기준, 매출의 98.5%가 광고 수익, 즉 거의 모든 매출이

광고로 버는 수익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광고시장에서 페이스북은 완전 프리미엄 지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 우리가 잘 모르는 생소한 기업 (플랫폼)도 보이지만 관련해서 다소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략하고 기회가 된다면 다른 포스팅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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