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갓생살기😍

반응형

"광고 용어 Fill Rate라는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

 

궁금해서 검색해봤는데 Fill Rate 용어 풀이만 

나오는 사이트들만 줄줄 나와서 바로 꺼버렸다고요?

 

 

그러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디지털 광고에서 자주 등장하는

Fill Rate를 최대한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Fill Rate 풀어서 설명하기

 

Fill Rate는 얼마나 내 광고 지면이 팔렸는지를 이야기 해주는 지표입니다.

무언가를 팔면 돈을 벌 수 있는 것처럼

광고지면도 역시 팔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Fill Rate가 20%라고 한다면

오늘 하루 광고 지면을 100번 팔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100번 시도 중 20번밖에 기회를 못 잡은 샘이 되버립니다.

 

이것을 디지털 광고 시장에 적용한다면 아마도 이렇게 말할 것 같습니다.

광고를 보게 만들 100명의 유저를 내 플랫폼에

데리고 왔는데 20명한테밖에 광고를 못보여줬어ㅠㅠ

(80명한테 더 보여줬으면 내 수익은 거진 5배였겠지)


Fill Rate 지표 보기

 

앞서 Fill Rate는 광고지면이 얼마나 팔렸는지 설명해주는 지표라고 했고

지표는 바로 성과 측정 도구인데 이걸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일겁니다. 

 

음 .. 예시 한번 보겠습니다.

 

" 저는 취미로 인디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학생입니다.

우연히 개발한 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DAU가 늘어났네요.

그러면서 앱 하단에 배너 광고를 붙여 돈을 벌수 있을 것 같아

광고 네트워크 하나와 연동하여 배너 광고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음 일주일 후, 해당 광고 네트워크 대시보드 성과를 확인해보니

Fill rate가 50%이던데 잘 하고 있는걸까요? "

 

물론 무에서 유를 만든 것(게임을 개발한 것)은 분명 잘한 일이지만

객관적으로 Fill Rate 수치만 본다면 100%가 아니니 아쉬운 성과입니다.

즉, 일반적으로 Fill Rate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럼 Fill Rate가 무조건 높으면 좋을까요?

 

이론적으로 이상적인 광고 Fill Rate은 100%에

근접하면 할수록 좋다고 하지만 막상 실무를 해보면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실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느낄수 있죠.

 

그럼 한번 더 (급하게 만들어 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드디어 내 블로그도 기준이 충족되어 광고를 달 수 있다!

음.. 티스토리는 "애드핏" "애드센스"를 달 수 있네?

그러면 뭐가 좋은지 모르니까 일주일씩 달아볼까?

그리고 일주일 뒤 성과를 확인해봤다.

 

애드핏 Fill Rate = 20% & 광고 매출 = $100

애드센스는 Fill Rate = 80% & 광고 매출 = $ 100

 

어 뭐야 매출 똑같아서 못 고르뻔했는데

애드센스가 Fill Rate이 높으니까

앞으로는 애드센스 써야겠다 "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의 경우

해당 의견에 동의 하시나요?

 

음... 만약 저라면 애드핏(Ad Fit)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Fill Rate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아볼 것 같네요.

 

네, 그렇습니다.

"Fill Rate가 무조건적으로 높으면 좋아" 라는 말은 틀릴 수 있습니다.

 


실제 업계에서 일어나는 일...

 

제가 본업에서 실제 겪었던 관련 사례를 

간략히 공유하며 본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합니다. 

 

상황 설명: Reward Video 광고 수익화 

유저들이 영상을 시청하면 인 앱 내 가상화폐를 보상을 받음

여기서 문제는 인 앱 내 가상화폐를 사용시 비용 발생 

그러므로 eCPM 단가가 일정 금액 미만 국가들은 실질적으로 손실 발생 

실제 상황에서는 온 사방에서 땀이났다고 합니다. 

Before
After

해당 국가 유저들을 광고 송출을 OFF하고 싶었지만

여러가지 사유들로 인하여 특정 국가들의 Fill Rate를 조절하여

이슈에 대응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드리며

광고 이야기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