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ads.txt 내 ads는 Authorised Digital Seller의 약자로 번역하면 허가된 디지털 판매자(앱 버전)라는 뜻이다. (ads=광고아님) 쉽게 말해 우리는 위변조된 인벤토리는 없고 정직한 Publisher랍니다^^ 라고 선언하는 것이다. 실제 DSP측에서 SSP나 Ad Exchange측과 연동하는 과정에서 app-ads.txt 지원 가능 여부를 공유받기도 한다.
app-ads.txt 연혁
사실 app-ads.txt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app-ads.txt의 탄생을 보자면, 2017년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에서 승인되지 않은 웹 인벤토리의 판매를 방지와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ads.txt 도입을 시작으로 이후 2019년에는 앱 버전인 app-ads.txt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현재도 프로그래메틱 광고 투명성을 위하여 광고주(Demand)/매체(Supply) 사이드에게 해당 app.ads.txt을 권장하고있다.
물론 아직까지 대부분 app-ads.txt를 의무적으로 구현할 필요는 없으나 app-ads.txt를 구현하지않으면 매출에 극심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하며 무시무시한 위협을 하고있다. 그리고 실제 관련 문서를 찾아보면 app-ads.txt 구현하면 일부 DSP측에서 인증된 판매자에게만 지면을 자기 때문에 Request 및 Fill rate 측면으로 개선이 되며 이것이 매출까지 직결된다고 한다. 그리고 사실 해당 작업의 경우, app-ads.txt 파일 내 코드 스니펫만 복사 붙여넣기하는 작업 수준이라 고도의 난이도가 요구되는 개발 작업이 아니라 저처럼 개발자가 아니라면...쉬운작업입니다라고 어필해주시면 미루지않고 해주시지 않을까?
app-ads.txt 작동방식
IAB에서 설명하는 App-ads.txt의 작동방식은 위와 같다. 매체사에서 app-ads.txt 파일을 개발자 웹사이트에 게시하면 지면 구매자인 DSP측에서 앱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app-ads.txt 파일을 크롤링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이때 스토어 등록정보에 개발자 웹사이트를 추가하는 경우, Google Play(Andriod) 최대 24시간, App Store(iOS)의 경우 최대 7일까지 시간을 걸릴 수 있다고 한다.
app-ads.txt 포맷
app-ads.txt 포맷은 Ads.txt와 동일하게 IAB에 의하여 정해진 4가지 정보를 각각의 필드에 반드시 포함시켜야하며 필드 구분자의 경우, <Field1, Field2, Field3, Field4> 처럼 쉼표로 구분하며 구글의 경우, google, pub-7225464645641, Direct, f02c12fsadsadsad1 이런 형태로 코드가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다.
* 첫번째 필드 : 도메인 네임 (SSP/Exchange의 도메인 네임) / ex. facebook.com, google.com
* 두번째 필드 : 퍼블리셔의 계정 ID(SSP 또는 Exchange에 의해 발급된다)
* 세번째 필드 : 퍼블리셔와 관계 ex. DIRECT or RESELLER
* 네번째 필드 : TAG ID
app-ads.txt에 대하여 짧게 정리해보자면,
1. 아직까지 app-ads.txt 구현은 의무는 아니다 = 즉 구현없이 광고 노출 가능
2. 광고주 사이드인 DSP측에 허위 지면이 아니라는 것을 인증하는 방법
3. 실제 대형 네트워크 (ex) Audeince Network, Unity, Admob 에서는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