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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란? 

KPI stands for key performance indicator, 

a quantifiable measure of performance over time for a specific objective.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 약자이다. 

특정 목표를 달성을 위하여 특정 기간 성과를 측정할 수있는 지표 

 

즉, 쉽게말해 내가 정한 목표를 잘 달성했나 객관적으로 판단을 도와주는 성과 지표이다.

 

Reference: godfrey

 


KPI 이야기 

 

회사들의 구체적인 KPI를 알기어려운 이유? 

 

당연한 말이지만, KPI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신문 또는 기사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회사 그리고 팀 내부에 KPI와 달성 목표이기 때문에 실상 대외비 그리고 공식적으로

우리 이번 분기 목표는 이렇고 KPI는 뭐입니다~ 라고 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기업에서 KPI 쓰임 방식? 

 

사실 회사의 산업군(업종) 사업 수명에 있어 회사의 목표가 다르기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간다면 이전 성과, 마케팅 예산등도 고려 대상)  

KPI 설정은 매우 매우 상이할 것이지만 재미로 가정을 해보자면 이러지 않을까? 

 

상황: 신규 게임을 런칭 A회사  

  • KPI①  사전 예약 기간 유저 500만명 모객 
  • KPI②  회원모객당 단가 3,000원

상황: 비수기로 인하여 호텔 Occupancy가 50%인 회사

  • KPI① Occupancy = 80%
  • KPI② 객실당 매출 단가 10만원 (호텔 단가를 낮춰 Occupancy를 높이지 않기 위해) 

지나친 KPI는 독이 된다. 

목표 달성을 위해 KPI 설정은 당연한 것이며

필요에 따라 연도별, 분기별, 월별, 주별로 목표를 세우고

일자별 성과를 측정하는 것도 다반사이다.

 

하지만 좋은 일도 너무 과하면 독이 되듯이 KPI도 마찬가지이다.

 

한달 팔아야할 제품이 100개이다.

그렇다면 한달을 30일 기준이라고하면

하루 3~4개는 판매해야 설정한 KPI를 달성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때 세부적으로 설정한 KPI에 너무 집착한다면?

 

하루 3개 미만 판매량이 기록할때마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서 찾아내려고 애를 쓸것이며

상관관계가 없는 변수들에서 정답을 도출할 것이다

 

사실 판매량이 높고 낮은데는 내부적인 요소 이외(회사 마케팅 및 판매 전략)에도

수도 없는 외부적인 요소(의도하지않은 바이럴) 그리고 그냥 운이 좋을 수도 있고

우리가 실질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데이터에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너무 보이는 지표에 너무 집착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업계 트렌드, 마켓 상황과 같은 경향성과 추세를 동시에 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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